Time Capsule 을 구입했습니다.

 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 

그동안 미뤄왔던 Time Capsule 을 맥미니 입양(2008/04/08 – Media Center 로 활용할 Mac Mini 를 입양했습니다.)과 더불어 데리고 왔습니다. 1TB 를 염두해두었으나 아직은 가격($500)이 후덜덜해서 , 500GB 를 구입했습니다.
Apple Store 에서 TC 를 몇번 봤었지만 크기가 맥미니보다 많이 큽니다. 그래서 TC 위에 올려놓지 못하고 맥미니와 나란히 옆에 두었습니다. 평상시 TC 에 내장된 하드를 사용하지 않을 시에도 발열이 있어서 그런지 많이 뜨거워서 포개 놓을 수는 없을 것 같았습니다.
소음은 가끔 딸각 거리긴 하지만 뭐 이정도면 너무나 조용한 수준(제 Power Mac G4 에 비한다면) 이기에 그다지신경은 쓰이지 않습니다.
구입하게된 동기는 집에 있는 Netgear Wireless router, 1Gbps Switch, 그리고 iTunes 와 iPhoto 를 담고 있는 맥을 대신하기 위해서 였습니다. 세가지 역활을 모두 감당할 수 있고, 전기세도 줄이며 너저분한 많은 선들을 한꺼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무었보다 강했습니다. 아쉽게도 ethernet port 가 세개이긴 하지만 저에겐 세개면 충분한 상태이고 1Gbps 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그리고 하드가 내장되어 있어서 Power Mac 과 Power Book 모두 iTunes, iPhoto Library 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.

iTunes & iPhoto Library 옮기기

 

iPhoto
Picture 폴더안에 iPhoto Library 를 통채로 옮겨주면 되고
iTunes
1. Music folder 안에 iTunes 폴더를 옮겨주면 됩니다. (음악+Library+Album Artwork 모두)
2. 그런뒤 각각의 어플을 실행시킬때 option 키를 누르고 iTunes or iPhoto 를 실행시키면 Library 위치를 묻는 창이 뜨게 됩니다. 그때 Choose Library를 눌러서 TC 로  옮긴 곳을 선택해서 클릭해서 실행을 합니다.
3. 마지막으로 Time Capsule 을 부팅시에 자동으로 마운트하기 위해서 System Preference – Accounts – Login Items 로 마운트된 TC를 드래그 시켜서 등록시킵니다.
Power Book 의 하드가 60GB 라서 제가 가진 itunes library(200GB) 를 감당 할 수 없었고 위의 방법으로 공유를 하게되면 어느 곳에서든 새로운 곡 혹은 Playlist 를 만들어도 서로에게 반영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. 반면 한대에서만 iTunes 를 들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합니다. 하지만 두대 이상의 맥을 가진 분이라면 해볼만한 좋은 팁이라고 생각합니다.
아직 외부에서 TC 를 접속을 시도해 보진 못했지만 외부 맥에서 afp 로 가능하고 Time Machine 도 가능하다곤 하지만 미국의 인터넷 여건이 암울하듯… 사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.